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sk 하이닉스 양산기술 질문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는 공정 엔지니어와 장비 엔지니어로 알고 있습니다. 1. sk 하이닉스에는 실제 장비를 고치는 메인터넌스 직무를 따로 뽑는다고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장비 엔지니어는 실제 팹 내부에 들어가지 않는 것인가요? 2. 장비 엔지니어가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삼성전자 설비기술 엔지니어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2026.02.18
답변 2
로우닉스SK하이닉스코상무 ∙ 채택률 75%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1. 잘 안들어가지만 들어가긴 합니다. 이것저것 프로젝트 업무하려면 현장에서 보고 관리해야 하는게 있어서요. 2. 삼성전자 설비기술 엔지니어는 현장에서 장비도 직접 고치고, 오피스에서 프로젝트성 업무(장비 개조개선 및 비용절감 등)도 진행하죠. 하이닉스 장비 엔지니어는 메인터넌스가 현장에서 장비 다 고치고, 오피스에서 프로젝트성 업무만 진행합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SK하이닉스 양산기술(장비) 직무에 대해 핵심만 짧게 답변해 드립니다. 장비 엔지니어의 팹(FAB) 출입 여부 장비 엔지니어도 당연히 팹 내부에 들어갑니다. 메인터넌스(유지보수) 인력이 일상적인 부품 교체나 단순 수리를 전담한다면, 장비 엔지니어는 장비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 성능 개선, 신규 장비 셋업 등을 위해 현장에서 직접 데이터를 확인하고 조치합니다. 주요 업무 및 삼성전자와의 차이 주요 업무: 장비 가동률 극대화, 수율 저하 원인 분석 및 해결, 장비 파라미터 최적화, 부품 국산화 및 비용 절감 등 기술적 의사결정을 수행합니다. 차이점: 삼성전자의 '설비기술'과 SK하이닉스의 '장비기술'은 본질적으로 유사합니다. 다만, 삼성은 설비 기술을 전문화된 별도 조직으로 크게 운영하는 경향이 있고, 하이닉스는 양산기술 내에서 공정(Process)과 장비(Equipment) 엔지니어 간의 유기적인 협업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조금 더 강조하는 분위기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하이닉스 전공 입력 문의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전공 입력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작년 서류 지원할 때는 전공 필수랑 전공 선택만 입력하여 합격했었는데요 ◎ 학년별 전공 입력 기준 1) 학년별 전공의 총 이수학점은 각 학년별 전공 과목(교양 과목 제외)에 대한 이수학점 및 평균학점을 기입해주세요. ※성적 증명서 상 전공 과목으로 분류된 모든 과목을 입력해주세요. 전공 기초 포함) 이번에 이런 안내문이 있는걸 봐서요 공학기초는 일반수학, 일반화학 같은 과목들이 있습니다 성적증명서에는 과학 - 일반화학1 이런 식으로 표기되구요 전공 총 학점은 공학기초가 포함되어 1전공: 96학점으로 표기됩니다 위 안내에 전공 기초 포함해서 작성하라고 나와있는데 이런 공학기초들도 전공 기초에 포함되는 건지 성적증명서 앞에 전필, 전선으로 표기 돼있는 과목들만 입력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Q. SK하이닉스 SKCT관련 질문
SKCT에 대해 알아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화면에 문제 화면 계산기 메모장 그림판 이렇게 제공이 된다고하는데 메모장과 그림판은 찾아보니 필요에 따라 바꿔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저는 처음에 메모장을 키면 계속 메모장만 활용할 수 있는 걸로 생각했는데 메모장과 그림판이 같은 창에 함께 있는 건가요? 아니면 과목사이 쉬는 시간마다 각자 사용할 도구를 골라서 과목마다 다르게 선택하는걸까요? 시험 중간에는 시간이 촉박해서 그림판 메모장 전환을 할 시간이 없어보이던데 SKCT경험이 있으신 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Q. 고분자공학과 반도체 직무 선택과 경험쌓는법
안녕하세요 현재 고분자공학과 4학년 진학중인 학부생입니다. 반도체 회사 하이닉스 , 삼성전자 들어가고싶고 직무를 살펴보니 저희학과 학사로는 포토공정 , 후공정을 노려서 갈 수 있는것 같은데 이곳도 석사분들에게 밀릴거 같습니다. 그래서 화공기사 따서 양산기술 / 공정기술 또는 공정설계 직무를 노려볼까 합니다. 선배님들께서는 어떤 직무가 저희학과 전공과 들어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제 진로다보니 여길가라 저길가라 정해달라는건 아니지만 현업에서 뛰고계시는 분들의 귀한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직무를 정하고 반도체 경험을 쌓아야하는데 화공/고분자 관련 분들은 도대체 어떤 반도체 공모전 , 프로젝트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부트캠프는 도움이 될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 스펙은 이렇습니다. 지거국 고분자공학과 3.7/4.3 , Opic IH 고분자공학과 학부연구생 3달 ( 반도체와 관련없습니다 ) 1.고분자공학과 / 화학공학과가 가기좋은 반도체 직무 2.반도체 관련 공모전/프로젝트는 어디서?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